벌써 10년이 지나고 면허 갱신할 날이 왔다. 시간 참 빠르다. 20대 초반에 첫 면허를 따고 2022년 안 올 줄 알았는데 말이다. 이런 건 원래 미루면 한도 끝도 없어서 알림 문자 확인하자마자 바로 면허 갱신하러 면허시험장으로 향했다.
면허증 갱신 방법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 온라인으로 갱신을 할 수 있다. 편한 방법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확인하셔야 할 점은 온라인으로 하셔도 면허증 찾으러 갈 때 한 번은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했습니다. 면허시험장을 선택했을 경우 당일 신청, 발금, 수령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시험장이 평일 오후 6시까지 영업을 하고 이전엔 토요일도 근무를 했었는데 현재는 코로나로 평일만 운영한다고 하니 방문할 영업점에 전화 확인 후 찾아가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평일 오후 3시 정도 방문했습니다. 주차장은 넓어서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주차하시고 안쪽으로 조금 걸어 들어가시면 면허증 발급을 하는 건물이 보입니다. 걸어가면서 생각이 참 많았습니다. 이번에 갱신하면 다시 10년 뒤에 갱신을 할 텐데 10년 뒤에는 뭐하고 살고 있을까.. 2032년 멀지만 또 그때가 되면 아 시간 참 빠르구나 이런 말을 하겠죠.
그럼 면허 갱신 주기는?
현재는 1종, 2종 모두 10년 주기 1년 기간이라고 합니다. 면허증 발급을 받으면 갱신기간이 적혀있으니 확인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다만 65세 이상은 5년 주기 75세 이상은 3년 주기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와.. 식겁했습니다. 나름 연차도 내고 이때 가면 사람 없겠지? 하고 방문했는데 사람이 가득가득했습니다. 눈치게임 실패입니다. 자 여기서 팁 드립니다. 다른 시험장은 어떻게 운영하는지 모르겠지만 강서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빠르게 갱신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01. 들어오자마자 키오스크 발급 버튼을 눌러 번호표를 받는다.
먼저 번호표부터 받아야 합니다. 다른 업무들은 길어야 10분 안에 모두 끝나는 작업이라 번호표 받고 신청서 작성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혹여 번호를 놓쳤으면 안내해주시는 분께 번호 놓쳤다고 말씀드리면 빠르게 처리해주십니다.
하하.. 대기인원이 103명이었습니다. 이날만 많은 건지 원래 이렇게 많은지는 모르겠으나 총 걸린 시간이 한 시간 반 정도 걸린 거 같습니다.
02. 안내데스크에서 용건을 말씀드립니다.
몇 종 면허 갱신 때문에 왔습니다. 말씀드리면 신청서와 어디 어디 작성해야 하는지 설명해주십니다. 저는 1종 보통 면허증 갱신 때문에 왔다고 하니 용지를 주시며 설명해주셨습니다.
이렇게 체크된 부분만 꼼꼼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 작성을 하시고, 사진까지 부착하고 하셔야 할 건 적성검사입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고 2년 내외로 건강검진을 받은 이력이 있으면 조회가 가능했습니다. 그럼 굳이 돈을 내지 않고 바로 패스할 수 있습니다.
아까 안내받은 인포 바로 옆 창구에서 국민건강보험 조회 부탁드린다고 말씀드리면 신분증 확인 후 작성해주십니다. 만약 이력이 없으신 분들은 현장에서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건물 왼쪽 끝에 가면 신체 적성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금액은 대형, 특수 7,000원 보통, 소형, 원동기는 6,000원입니다. 그리고 사진을 부착해야 하는데 미리 준비하신 분들은 붙이시면 되고 준비 못하신 분들은 바로 오른쪽에 촬영할 수 있는 부스가 있었습니다.
사진은 10,000원에 8장 출력을 해줍니다. 2번 촬영하는데 원하는 사진을 고르면 바로 출력해주고 잘라서 신청서에 붙여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소요된 시간 총 10분 내외입니다.
이제 자리에 앉아서 번호표 순서가 되길 기다리면 됩니다.
면허증 신청하는 란에 보면 국문, 영문이 있는데 영문을 선택하게 되면 추가 2,000원이 들어가고 면허증 뒷면에 외국어 면허증이 인쇄됩니다. 그리고 모바일 면허증도 있습니다. 이것도 추가 5,000원을 내면 발급이 가능한데 저는 편리성보다 안전하지 않을 거 같아서 발급을 안 했습니다. 만약 핸드폰을 잃어버리거나.. 할 수 있어 아직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영문 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한 나라들입니다. 21.8 기준으로 이렇게 되어있는데 아마 더 늘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쉽게 일본이 없었습니다. 유일하게 외국에서 운전해본 게 일본이었는데.. 가게 되면 또 경찰서 들려서 발급을 받아야 할거 같습니다.
기존 면허증은 그 자리에서 폐기처리된다고 합니다. 저는 너무 아쉬워서 사진 한 장만 찍겠다고 하고 받아 한 장 찍었습니다. 저의 첫 면허증이라 많이 아쉬웠습니다.
신청하시고 노란색 면허증 찾는 곳으로 가서 순서를 기다리면 됩니다. 신청하고 한 10분 정도 후에 바로 나온 거 같았습니다. 사람이 많아서 대기한 거 빼면 거의 30분 안에 모든 일처리가 끝날 듯했습니다.
드디어 발급이 완료됐습니다. 다음 적성검사는 2032년입니다. 이때는 지금보다 더 나은 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살야겠습니다.
정리를 하면
들어가자마자 > 번호표 발급 > 안내데스크에서 용지 받고 > 검진, 사진, 서류작성 > 번호표 순서에 맞게 신청 > 발급
이렇게 하시면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총 발급 비용은?
기본 갱신비용 13,000원
영문 추가 2,000원
사진 촬영 10,000원
(검진비용 + 6,000원)
(모바일 면허 +5,000원)
저는 25,000원 들었습니다.
이상 강서 운전면허 시험장 면허 갱신 후기였습니다. 갱신 시기를 넘기면 벌금도 있다고 하니 생각났을 때 날 잡고 갱신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모두 안전 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know-how > be wi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애즈에서 카드결제 취소방법 (환불 방법) (0) | 2022.08.31 |
---|---|
간편하게 GIF 움짤 만들기 (사진 > gif, 영상 > gif ) (0) | 2020.08.01 |
댓글